UX를 중요하게 여기며 타인의 이야기를 잘 듣고 데이터로 생각하는 1982년생 기획자 이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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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헌 이라는 사람
저는 UI 설계가 너무나 신이 나는 10년 차 서비스 기획자로서 100억대 대형 프로젝트부터 이제 시작하는 스타트업의 참신한 프로젝트까지 다양한 프로젝트를 매니징하고 기획 실무자로서 설계 업무를 함께했습니다. 비즈니스적인 성공을 갈망하면서도 재미있는 일들을 함께하길 즐기고 함께 만들어낸 결과물을 아주 일부의 사람이라도 알아봐 줄 때의 자그마한 감동을 잊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모바일 앱/웹, PC 웹, 스마트 TV까지 다양한 플랫폼에서 신규서비스를 기획하고 운영했으며 고객부터 관리자 서비스, 통계, 대시보드까지 다양한 영역의 기획업무를 진행했습니다.
데이터 분석 스터디 Next Level과 UX 스터디 UXABLE을 모임장으로써 운영 중이기도 합니다.
학력
학점은행 대학교 졸업, 컴퓨터공학사 2010.03 ~ 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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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 대학교에 편입, 졸업하여 4년제 졸업에 해당하는 컴퓨터공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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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 4.07/4.5
삼육의명대 우등 졸업, 학회장 활동 2001.03 ~ 20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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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에 입학하여 학회장으로 활동하며 우등 졸업상을 받았으며 공업 전문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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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의 신임을 얻어 효제초등학교에서 재학기간 중에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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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 4.06/4.5
주요 경력
70억 이상의 투자를 받은 그룹옥션 BM 특허 기반 스타트업으로 인력구성 변화에 따라 기획자, 기획리더, PO역할을 겸했으며 기업 피봇으로 팬덤 B2C, 팬덤 B2C 솔루션, 항공권 B2B등 다양한 서비스 구축을 직접 리딩부터 설계, QA, 운영까지 기획업무 전반을 진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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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최초로 항공사와 여행사의 니즈를 직접 연결시켜주는 매칭서비스 구축(PC 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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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서 PO, 기획, 설계, QA 등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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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상품 등록 프로세스 등 파트너 센터 작업 분량을 크게 잡고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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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진행을 위해 기획, 디자인, 개발을 병행하는 일정으로 모듈별 실시간 테스트를 기획팀에서 진행하여 특별한 오류없이 1달 만에 구축
항공권B2B 옥션 서비스 구축(1개월), 운영 2017.09 ~ 20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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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최초 단체항공권 옥션 판매 서비스를 구축하여 시장에 올윈 브랜드를 알림(PC 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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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서 PO, 기획, 설계, QA 등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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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권 서비스는 처음으로 약 1주일 동안 빠르게 업계 현황, 특성을 학습하여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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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진행을 위해 기획, 디자인, 개발을 병행하는 일정으로 모듈별 실시간 테스트를 기획팀에서 진행하여 특별한 오류없이 1달 만에 구축
리브랜딩 프로젝트(1개월) 20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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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C 커머스에서 B2B 단체항공권 중계업으로 리브랜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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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조정, 조직개편으로 바뀐 조직문화와 서비스 방향을 반영하도록 노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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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기획자로써 리딩했으며 시장, 회사, 슬로건을 재정의하고 문서화 하여 전사 공표 및 이후 주기적 업데이트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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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 인터뷰를 통해 내면에 남아있는 공포와 의지, 새로운 시장의 가능성을 얻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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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에 구조조정 충격 해소를 위한 점심모임 '뉴밥'을 만들어 사내 문화 정착에 기여
팬덤 B2C 솔루션 구축(2개월), 운영 2017.03 ~ 2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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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옥션 BM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관리자 기능과 상품판매 페이지를 솔루션화 하여 ASP(솔루션 임대) 형태로 구축(PC 웹, 모바일 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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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 기획, UX 리서치, 설계, QA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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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B2C 서비스의 문제를 사용자 리서치를 통해 구체화 후 개선된 프로토타입을 기획하고 10여건의 사용성 테스트로 검증/수정하여 실제 서비스 기획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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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린트 방식을 도입하여 빠르게 다양한 관련팀과 협업하여 투입시간 대비 성과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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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J전시몰에 계약하여 사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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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해외향 팬덤커머스 서비스 구축(PC 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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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 기획, 설계, 번역검토, QA, CS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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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서비스를 영문화, 건별 PG사 결제 기능 신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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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에 사례가 별로 없던 국내 PG사의 해외결제 서비스를 적용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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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화를 위한 번역 외주와 검토를 진행중 품질 문제로 약 40%는 직접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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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플랫폼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iOS 앱 구축을 진행(iOS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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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설계, QA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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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앱 구축 후 발생한 문제점들을 함께 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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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변경된 앱스토어 정책에 따라 이메일 회원제 추가
이외의 올윈웨어 경력
하이마트, 대리 2014.11 ~ 2016.01
하이마트 유일한 서비스 기획자로 입사하여 100억 가량이 투입된 쇼핑몰 재구축 프로젝트를 PO 직책으로 진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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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마트의 미래 사업으로 10년된 가전 전문몰 하이마트 쇼핑몰의 전면 재구축(iOS 앱, Android 앱, 모바일 웹, PC 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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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마트 유일 PO, QA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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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트너사의 기획안을 내부 검토하며 카테고리, 상품, 관리자 데이터 등 쇼핑몰의 모든 데이터 이관작업을 지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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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전문 기업인 하이마트 내에 IT 기획 전문인력이 없어 거의 모든 내부 검토 및 보고 활동의 메인으로 진행하였고 예정된 기간 내에 문제없이 성공적으로 구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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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없던 안드로이드, iOS 앱 서비스 구축 및 위치기반 서비스 구축(iOS 앱, Android 앱, 모바일 웹, PC 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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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마트 유일 PO, 기획자, QA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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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테스트용 작은 모바일 웹사이트에서 전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앱으로 개발하며 동시에 블루투스 비콘 + GPS 위치 기반으로 매장 쿠폰 발급, 할인상품 안내 서비스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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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지점이 강력한 하이마트 특성을 활용하여 오프라인에 없는 온라인 상품을 지점에서 주문하고 택배로 받는 서비스와 온라인에서 주문한 상품을 즉시 오프라인 지점에서 찾아갈 수 있는 서비스를 함께 구축하여 O2O 서비스를 완성(모바일 웹, PC 웹, Android 태블릿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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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마트 유일 PO, 기획자, QA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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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간에 하이마트 ERP와 쇼핑몰 서비스를 학습하여 전국 물류 연동, POS 단말 연동, 매출 연동, 지점 교육, 온라인 CS 교육 등 전체 프로세스를 직접 설계 및 진행
유저의 변호사, 선임연구원 2012.04 ~ 2013.06
서비스기획 에이전시를 메인으로 하는 소규모 회사로 주로 대기업 프로젝트의 기획 업무를 수행함, 좋은 선배를 만나 개발자에서 기획자로 잘 전환할 수 있었다. 기획자의 태도나 시각, 일과 사람, 철학적인 문제 접근에 대해 배워 이후 큰 영향을 줬다
삼성SDS 구루몽 서비스 구축(3개월) 2013.03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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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SDS 이러닝 시스템으로 전문가 멘토링과 SNS 요소를 결합한 프로젝트로 런칭 이후 그룹전체로 확대됨(iOS 앱, Android 앱, 모바일 웹, PC 웹, 컨텐츠 저작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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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설계, 디자인 검수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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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유튜브 형태의 서비스에 전문가가 도전과제를 만들면 구독자가 미션을 완료를 인증하여 뱃지, 포인트 같은 보상을 받아 다시 SNS 형태로 자랑하는 에코시스템을 구축한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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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주사인 삼성 SDS의 막연한 '이러닝 시스템인데 기존과 달랐으면 좋겠다'는 요구사항에서 시작해 zero 부터 기획팀 주도적인 창작 서비스로 이후 큰 성과를 내 그룹 전체로 확대됨
삼성전자 스마트TV 조작 프로토타입 개발(1개월) 2013.5 ~ 2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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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모콘, 음성, 제스처를 통한 스마트TV 제어 프로토타입 개발(스마트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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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설계, 사용 시나리오, 디자인 검수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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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 기반으로 차세대 삼성 스마트 TV에 탑재할 리모콘, 음성, 제스처 제어 UI와 피드백의 톤앤매너 모두를 설계하고 일종의 '시리' 같은 AI로 통합하는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시연함, 아이데이션 부터 화면설계, 메세지, 사용자 시나리오까지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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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사의 실시간 무선 네트워크 데이터를 분석하여 모바일 앱별 부하를 측정하고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는 대시보드 형태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기획하여 SKT 납품(PC 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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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설계, 디자인 리딩/검수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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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기능으로 흩어져 있던 개발 프로토타입에서 서비스의 방향에 맞춰 필요한 것들만 추출하여 비전문가도 조작이 가능한 서비스로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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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자유도의 사용자화가 가능한 빅데이터 대시보드, 데이터 검색, 서버 관리 서비스를 각각 기획했으며 서버 관리 서비스는 서버와 서비스를 파일, 폴더와 유사하게 시각화하고 토탈커맨더와 유사한 UI로 구성하여 키보드로 빠른 조작이 가능하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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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사 프리로드 앱으로 음성/영상통화, 화면/소리공유, 지도/카메라 공유등 거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사용중인 앱을 방해하지 않는 플로팅 형태로 통합하여 제공함(Android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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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설계, 디자인 리딩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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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관된 UX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어 UI 설계부터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동시에 n개 사용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다양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대응함
삼성 스마트TV 대시보드 시스템 구축(7개월) 2012.04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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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삼성 스마트TV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의 현재 상태를 감시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모니터 서비스와 대시보드 서비스 구축(PC 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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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설계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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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천대 이상 규모로 확장되는 삼성 스마트 TV 관련 서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대시보드 서비스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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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시보드 서비스: 서버 관리자를 위한 서비스로 서버 상태를 실시간/특정 기간/특정 상태로 조회할 수 있으며, 다양한 위젯을 Full 커스터마이징 가능하도록 설계함, 임계점 설정을 통한 데이터 강력한 필터링 기능으로 좋은 평가를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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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 서비스: 365 모니터 요원이 관제 센터의 대형 디스플레이에서 이상 상태를 즉시 감지하는 용도의 서비스로, 혜성 형태의 전용 차트를 기획함. 혜성의 크기는 데이터양, 회전 속도는 응답속도, 색상은 서버의 장애 상태로 맵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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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의 유용성을 인정받아 삼성 SDS 담당자가 승진함
이외의 유저의 변호사 경력
문서관리(ECM,EDM) 솔루션, 지식관리(KMS) 솔루션, 업무포탈(EP) 솔루션을 중심으로 하는 솔루션 전문기업에서 JAVA개발자로 근무하며 정부기관, 중소업체부터 삼성디스플레이, 태영건설, 신세계건설 등 대기업에 다양한 솔류션을 커스터마이징하여 구축함. 개발PA로 시작하여 개발PL, 개발PM 역할을 모두 소화하며 다양한 고객사에서 프로젝트 관리부터 기획,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서버 개발, 프론트엔드 개발까지 전과정을 수행함
삼성디스플레이 - 지식경영인프라 구축(5개월) 2009.09 ~ 20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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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포털 사이트, 지식문서, 전자문서 서비스를 구축하여 문서보안과 사내 지식공유가 쉽게 가능하게 함(PC 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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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PA, QA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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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디스플레이 천안사업장 상주 근무 형태로 기업포털 개발과 기존에 회사내 산발된 문서의 마이그레이션하여 새로운 전자문서 서비스로 옮기는 작업, 회사내 커뮤니티 서비스개발 업무를 담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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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불가능한 환경에서 개발을 진행했으며 오전에 나온 요구사항을 개발하여 새벽에 반영하는 초애자일 형태의 개발을 경험하여 이후 개발 업무에 큰 기준점이 되었음
사이버다임 - 권한관리 엔진 개발(2개월) 2009.05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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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솔루션에 사용될 권한관리 코어 엔진 개발(엔진, 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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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PM, 개발 PA, QA, API 문서화, 교육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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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되어 고객사에서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힘든 기존 엔진을 대체할 사용자 권한, 객체(게시물, 첨부파일 등) 권한, 서비스 권한을 부여하고 캐싱, 사용할 수 있는 통합 권한관리 엔진을 개발하였으며 API 문서 제작 및 배포와 전사 교육을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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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에 신기술이던 iBATIS와 JAVA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독학으로 적용하는 과정에서 신기술을 익히고 적용하는 일련의 경험으로 이후 신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혔으며 타 개발자를 사용자로 하는 일종의 OPEN API 개발 경험을 얻게되었으며 이를 통해 서비스를 기획하는 능력이 있음을 알게됨
태영건설 - EP구축(13개월) 2008.04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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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영 건설 ERP 구축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업포털 사이트를 구축하고 ERP 시스템에서 사용할 사용자의 권한 관리 서비스와 지식관리(KMS) 솔루션을 구축함(PC 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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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PM, 개발 PA, QA, 운영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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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임시로 사용중인 포털 서비스를 대체할 포털 사이트를 구축하며 ERP 서비스에서 사용할 다양한 권한관리 기능을 구축하였으며 이 경험으로 사이버다임 권한관리 코어 엔진 개발로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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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1년간 개발, 1개월 운영지원이 진행 되었으며 1년간 사원 입장에서 혼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였고 주관사 IBM과 물류, 회계 같은 다양한 ERP 담당자와 협업하며 서비스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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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M의 설계 담당자가 업무 진행하는 것을 옆에서 보고 이후 기획자의 길을 걷게 됨
이외의 사이버다임 경력
서울 효제초등학교, 강사 2002.03 ~ 2003.02
컴퓨터 특기적성 강사로써 초등학생 전학년을 대상으로 프론트엔드 개발과정, 워드 자격증 과정 등의 커리큘럼을 설계하고 강의함
내가 데이터로 일하는 방식
데이터로 일한다고 해서 일하는 목적과 방식이 엄청나게 바뀌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모든 일의 앞과 뒤에 데이터가 존재하기에 데이터로 일을 시작하고 데이터로 결과를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제가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일하는지 데이터 분석 스터디에서 공개한 과제물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저의 성향도 잘 녹아 있습니다. 
1. 고객 불편, 불만(Pain Point) 확인
Pain Point를 찾아 제거하는 것이 목표인 경우 Pain Point가 원인인지 결과인지 확인. 완전히 새롭게 시작하는 서비스나 기능의 경우 시장의 Pain Point를 확인.
2. 핵심 지표를 뽑아내기 위해 메트릭 계층도(Metric Hierarchy) 작성
회사, 서비스, 일감 범위에서의 메트릭(지표) 계층도를 작성하여 관계를 확인하고 핵심 지표(OMTM)를 뽑아냄. 회사가 기본적으로 매출을 높이기 위한 일들을 하지만 매출은 결과이기에 유일하고 가장 중요한 개선 지표는 아님. 회사에 다양한 지표들이 있고 그 지표들의 모음이 매출이라고 한다면 매출 하위의 지표들 중 가장 유의미한 지표가 핵심 지표일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일별로 핵심 지표를 집어보는 편이고 그래야 개선 전후를 분석할 수 있는 적절한 데이터 측정도 가능했음. 예) DAU
3. 가설 및 귀무가설 작성
검증된 Pain Point와 지표를 기준으로 가설과 가설에 반대되는 귀무가설을 작성하고 가설 검증을 위한 적절한 테스트 시나리오를 작성.
4. 가설 검증 실험
설계된 실험을 수행하기 전 엄선된 지표를 충분히 모니터링하여 데이터를 확보하고 실험을 실행함. 보통 IT 서비스들은 이미 대부분의 메트릭스를 수집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걸러내는 정도면 충분하고 필요한 경우 개발자와 협업하여 추가로 섬세하게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개발 진행. 실험 수행 중에도 치명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실험을 보완함.
5. 실험 결과 분석 및 재실험 계획
실험 결과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설이 맞았는지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여 다음 실험을 계획하여 다시 진행.
대외 활동
데이터가 너무나도 궁금했고 스스로의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직접 자신의 수준에 적절한 모임을 만들어 모임장으로써 운영 중이다. 초기 100여 명의 지원자가 있었고 50명 정도로 시작된 모임이 마지막 4단계 ‘1인 사이드 프로젝트’까지 총 1년여의 장기 실습형 스터디로 성공적으로 완료했으며, 이후 북스터디를 진행 중이다.
UX가 대두되던 2013년 부터 현재까지 운영중인 UX 스터디 그룹으로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등 다양한 역할을 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북스터디와 함께 실무를 가정한 작업형 프로젝트를 진행 했으며 UX 계의 리더로써 uxable.net 사이트를 운영중이다.
스킬
기획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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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 정의, 화면설계, 품질관리, 서비스 운영, BX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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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웹, 모바일 웹, 모바일 앱, 태블릿 앱, 스마트 TV 서비스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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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머스, 위치기반 서비스, 음성/영상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서비스 모니터링, 대시보드, 멀티미디어 재생기, 인터랙션 디자인 등 서비스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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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 기사,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자격증 보유
PM, PO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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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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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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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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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표 분석
◦
통계적 데이터 분석
◦
문제 정의,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수집, 전처리, 모델링, 시각화
◦
GA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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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목표, 전략 및 운영
공백기에 대해
저는 대기업에서의 압축 성장기와 스타트업에서의 다양한 비 업무적 스트레스로 서로 다른 종류의 많은 정신적 소모가 있었습니다. 최대한 자기 관리를 통해 육체적인 건강은 유지했으나 저도 모르게 정신적인 부분에서 많이 소진되어 있던 것 같습니다. 일종의 번아웃이 크게 왔었고 스터디만 진행하며 2년여 시간을 쉬다 보니 이후에는 우울감이 겹쳤던 거 같습니다. 그러던 중 처가 할머님의 알츠하이머 병환으로 할머님을 돌보느라 몇 년이 지나다 보니 현재가 되었습니다. 중간중간에 *지인의 기획 일을 도와주며 감을 잃지 않으려 한 부분이 있었고 워낙 업무 학습능력이 좋은 편이라 잠시간의 업무 적응 기간을 지나면 퍼포먼스를 충분히 낼 수 있을 거라 자신합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면접의 기회가 될 때 이어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알바도 아닌 도와준 수준이고 보안 문제로 경력에 넣진 않았습니다.